"눈 앞에 다가온 공룡과 코뿔소, 영화관까지"…470만원 애플 비전프로 써보니

입력 2024-02-04 08:12   수정 2024-02-04 11:09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이제껏 해보지 못한 새로운 경험을 하게 될 겁니다.”

3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쿠퍼티노 애플 본사의 애플스토어. 전날 출시된 확장현실(XR) 헤드셋 ‘비전프로’ 체험해보기 위해 자리에 앉자 매장 직원이 제품을 건네며 이렇게 말했다. 애플은 비전프로 처음 소개하며 ‘공간형 컴퓨터’라는 수식어를 붙였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능을 갖춘 헤드셋 이상의 기능을 구현한다는 의미다. 실제로 체험해보니 ‘머리에 쓰는 컴퓨터’라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다.

현장에서 체험 예약을 한 뒤 시간이 되자 애플스토어 중앙에 마련된 체험존에서 담당자와 마주 앉았다. 먼저 헤드셋을 착용했다.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 유연한 밴드를 사용했다. 600g이 넘는 헤드셋의 무게감은 다소 부담스러웠다.

전원을 켜자 눈앞에 앱들이 등장했다. 아이폰에서 보던 그 앱이 입체감 있게 가상의 공간에 펼쳐진 것이다. 아이폰 화면에서 보던 것보다 훨씬 큰 공간에 비슷한 기능이 구현된다는 점이 흥미로웠다.

TV 앱을 실행하자 눈앞에 또 다른 대형 스크린이 등장했다. 고정된 화면에서 영화가 재생됐다. 고개를 돌려 다른 곳은 보면 영화화면이 따라오지 않고 다른 옆 공간이 보였다. 마치 혼자 대형 스크린이 있는 영화관에 앉아 있는 느낌이었다. 그래픽과 색깔도 선명했다.

애플은 디지털 콘텐츠가 실제 공간에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듯한 효과를 주기 위해 헤드셋 내부에 2개의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이를 통해 2300만 픽셀의 화질을 구현했다. 또한 12개의 카메라, 5개의 센서, 6개의 마이크 탑재해 사용자가 보다 생생한 현장감을 느끼고, 섬세한 조작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비전프로는 메타의 XR 헤드셋 퀘스트3와 달리, 컨트롤러가 아닌 손으로 조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앱을 클릭할 때 시선과 손가락을 사용했다. 아이 트래킹 기능이 있어 사용자가 보고 있는 버튼을 엄지와 집게 손가락으로 잡았다 피면 실행됐다. 또한 손가락으로 화면을 옆으로 쓸면 다른 화면으로 넘어갔다. 새로운 조작방식이 낯설 것 같았지만, 스마트폰을 다루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아 이내 적응했다. 컨트롤러보다 조작이 쉬웠다.

영화에 이어 자연 풍광 영상을 봤다. 눈 덮인 산의 전경이 등장했을 때는 절로 감탄사가 나왔다. 선명한 화질과 입체감 덕분에 현장에서 둘러보는 듯했다. 아이들의 생일 파티 이미지도 입체감 있게 볼 수 있었다. 케이크가 앞에 있고 그 반대쪽에 아이들이 있었다. 공룡과 코뿔소가 등장하는 영상은 더욱 흥미로웠다. 특히 이들이 기자에게 바짝 다가올 때는 실제로 마주한 듯한 압박감이 들기도 했다. 애플 측이 ‘현실과 가상의 경계를 허문다’라고 말한 이유를 알 수 있었다.



가장 인상적인 건 어지럽거나 멀미가 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메타 퀘스트3의 경우 VR 게임을 하면 멀미 현상 때문에 몇 분만에 헤드셋을 벗었다. 실제 몸은 가만히 있는데 영상에선 움직이는데 따른 이질감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꽤 오랜 시간 착용하고 다뤄도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다른 장점은 시력 보전 기능이다. 시력이 나빠 안경을 착용하는 사람들도 별도의 안경 착용 없이 비전프로를 감상할 수 있었다. 이에 대해 애플 직원은 “사용자 시력에 맞춰 헤드셋 내에 렌즈가 따로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30분간의 비전프로 체험을 마쳤다. 애플 직원이 처음에 말했던 ‘새로운 경험’을 한 것은 분명해 보였다. 헤드셋의 무게감 때문에 착용이 불편할 정도는 아니었다. 스키고글 형태의 글라스를 쓰고 있기 때문에 화면을 볼 때 물안경을 쓰고 밖을 보는 듯한 느낌도 있었다. 헤드셋을 쓴 채로 밖을 볼 수 있는 ‘패스스루’ 기능을 쓸 때는 화면이 뿌옇게 번지는 점도 거슬렸다.

비전프로는 전원을 연결하면 온종일 사용할 수 있다. 외장 배터리를 사용할 경우 최장 2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분명 매력적인 제품이지만 3500달러(468만원)의 높은 가격을 감당해야 한다. 비전프로 헤드셋을 갖고 다닐 때 필요한 휴대용 가방도 별도로 200달러에 구매해야 한다.

실리콘밸리=최진석 특파원 isk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